영상 산업론
2001~2005년도 영화. 흥행요인 분석
1. 2001년 흥행작 분석
1) 개요
전국극장연합회가 집계한 최종 흥행통계에 따르면 2001년도의 국내 영화시장(영화관 부문) 규모는 5,237억원, 총 관객 수는 8,936만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영화가 동원한 관객 수는 4,481만명으로 5년 전인 1996년의 외국영화를 포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Ⅰ.스크린쿼터의 개요
1.스크린쿼터의 정의
스크린 쿼터는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에 대해 특정한 영화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의무적으로 상영하도록 제도이며, 말 그대로 스크린을 할당한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쉽다. 우리나라에서는 영화법에 따라 영화를 상영하는 모든 극장은 일정 일수 이상 한국영
문화 산업은 반도체, 자동차, 화학 , 제철의 산업 중 의 한 분야로서 자리는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체적인 흐름에 있어 사람의 심리나 유행등으로 인해서 패턴을 바꾸는 것이 문화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중에서 문화 산업 속에 속해 있는 영화 이것이 어떠한 영향을 주나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
한국 영화시장분석
2004년과 2005년을 살펴볼때 전체 관객중 한국영화 관람객은 보 통 55~60%정도이며 ‘그.사.랑.’ 이 개봉하는 4월엔 전체적으로 가 장 비수기시점이나 한국영화만을 놓고 봤을 땐 외화보다 관람객이 더 많을때이다.
그러나 비수기라는 단점은 살인의 추억의 흥행성적으로 볼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