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 책에는 그 반론으로서, 자유로운 합의로도 이행되어서는 안 된다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영역이 있다는 사실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것은 제대로 된 반론이라고 볼 수 없다. 샌델은 논증을 해서 반박을 했다기 보다는 상당히 논쟁적인 직관적인 결론만을 반례로 제시했을 뿐이기
(1) 민주주의의 일반적 특징
[2006년 기출]
⦁ 관용 : 불필요한 갈등을 예방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관용이 필요. ‘관용’이란, 자신의 신념과 다르더라도 타인의 생각이나 행동을 허용하고, 자신의 신념과 생각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 → 민주주의 사회 구성원의 기본 덕목.
⦁ 관용의 역설 :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 책에는 그 반론으로서, 자유로운 합의로도 이행되어서는 안 된다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영역이 있다는 사실을 제시한다. 그러나 이것은 제대로 된 반론이라고 볼 수 없다. 샌델은 논증을 해서 반박을 했다기 보다는 상당히 논쟁적인 직관적인 결론만을 반례로 제시했을 뿐이기
[슘페터의 고전적 민주주의(직접 민주주의) 비판]
①사실 ‘공공선’이라는 개념은 없다 : 모두가 합의할 수 있는 공공선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합의가 이루어졌어도 달성 방법에 대한 의견도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다.
②대중은 자신의 사적문제에 대해서는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지만, 공적문제
: 비교적 구성원이 동질적이고 소규모의 공동체
②경제적으로 독립 : 아테네의 인구는 노예와 시민이 3:2로, 아테네의 시민들은 oikos(생계를 위해 필요한 일)로부터 독립. 따라서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다.
③군사적으로 독립 : 군대의 명령을 받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군인이 됨을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