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술과 치료라는 두 가지 개념이 포함된 미술치료는 개념에 대한 정의가 학자마다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서 현재까지 통일된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국외 학자들은 미술치료를 정의하는 데 있어 '미술'과 '치료가 접목된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울만(1961)은 미술
Ⅰ. 서론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은 유아교육뿐만 아니라 심리, 사회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서는 보다 깊고 포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들의 생애, 인간관, 기본개념, 성격이론에 미친 영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이론의 한계, 각 이론들에 대한 비교 대해서
상징성에 대한 해석방법은 현재까지 미술치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주리애, 2000).
나움버그의 뒤를 이어 미술치료가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매김하여 발전하는 데 크게 공헌한 사람은 크레이머(Kramer)이다. 크레이머는 그림의 치료적 속성은 그림에 대한 환자의 연상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승화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넷째, 자료의 영속성을 들 수 있다.다섯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여섯째, 미술은 창조성이 있으며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미술치료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님.
치료의 목적 & 대상에 따라 그 환경과 치료의 전체적인 구성방법은 달라야 한다.
미술치료에 대한 견해
1) 치료를 중시하는 Naumberg의 견해
“Art in Therapy”
치료자와 환자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의 표현과 해석
상징성
2) 미술을 중시하는 Kramer의 견해
“Art as Therapy”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 자체가 치료적
연상을 통한 자기표현, 승화작용과 자아 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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