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 묵가 등 여러 학파의 학문을 두루 흡수, 비판하면서 부국강병의 설을 체계화했다. 그의 학설을 현실정치에 적용하려면 국왕의 인정을 받아야 하는데, 그는 말재주가 없어 자신의 뛰어난 문장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의 문장을 모은 저서 한비자는 55편이다.
사마천의 사기에 의하면 이 한비자
법가, 묵가 등 여러 학파의 학문을 두루 흡수, 비판하면서 부국강병의 설을 체계화했다. 그의 학설을 현실정치에 적용하려면 국왕의 인정을 받아야 하는데, 그는 말재주가 없어 자신의 뛰어난 문장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그의 문장을 모은 저서 한비자는 55편이다.
사마천의 사기에 의하면 이 한비자
❤들어가며
노자는 중국 철학 사상 처음으로 도(道)라는 개념을 제기하여 천지만물의 존재와 운동을 설명하였다. 도(道)란 어떤 의지나 목적을 가지고 천지만물을 주재하는 것이 아니라, 천지만물이 스스로 존재하고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라는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제창했다.
장자는 노자의
철학 사조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 바로 법가사상이라고 이해하여야 할 것이며 이에는 법가의 초기적인 형태에서부터 이를 집대성하고 현대적인 의의를 갖는 고도의 통치술 내지는 하나의 법규범을 의미하고 나아가 정치권력을 어떻게 국가의 최고 리더가 운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
판단 하에, 결정된 파병에 대한 다각적인 해석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에 중국 문학의 한 주류로 꼽히는 제자 백가 중 어찌보면 전쟁과 통치에 관한 가장 상반되는 견해를 보이는 묵가와 법가적 시각에서 바라본 파병은 어떠한 모습 이어야할까라는 의문으로부터 그 논지를 두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