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라고 말할 때에는 세계관보다는 여기서 언급한 가치관을 주로 지칭합니다.
우리 한국사상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것은 무속신앙입니다. 이 신앙은 우리 민족의 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므로 한국의 고유한 독자성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무속신앙의 터전 위
레포트를 통해 흥미위주로만 보아왔던 영화를 여러 측면(영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와 현황, 한국 영화의 내용·구조적 측면에서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21세기에는 고유한 문화수준에 의해 각 나라의 선 후진성이 가려지고, 영상정보산업이 산업전반의 성
않은 사물(事物)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本體論)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價値欲求)를 배제하고 생(生)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 실천적 노력으로서의 무욕양생(無欲養生)의 인생론이라는 고유문제를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사회는 급격한 서구 문물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사상과 서구의 현대 개인주의적인 사상이 결합되어 공존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나 한국인만의 고유한 정서인 정, 한, 연고, 효 등의 개념들은 여전히 한국인들의 사회 심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의 개념들은 심리학적으로 설명되어질
한국경제가 빠른 회복을 보이면서 내수가 증가하기 시작했고, 수출도 아시아, 남미권의 경제부진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했다. 내수와 수출의 빠른 회복을 바탕으로 2000년 한국의 자동차 생산은 사상 처음 300만대를 돌파하였다. 2001년에는 세계경제의 부진으로 한국경제도 동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