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8세기에 독일에서는 문학적으로 비극개념이 지배적이었다. 이 비극개념에는 주체의 문제, 즉 주체의 역사적, 미적 숭배가 내재되어 있다. 심지어 비극적 파국 Katastrophe에서, 아니 바로 그 파국에서, 인간 내부에 숨어있는 힘의 잠재성이 표출되어야만 하는데, 이 잠재적 힘은 다름 아닌 윤리
1. 정치, 사회적 상황
독일제국은 30년전쟁 이후 수많은 군소연방으로 분열산업자본주의와 상업을 영위하는 자본소유시민계급의 출현봉건적인 세계상을 이성에 근거하는 새로운 사유로 대체하려는 계몽주의 등장
2. 독자층의 변화, 자유문필가의 대두, 문학시장의 형성
17세기의 궁정적인 문학의
연극에서 4~5명등장 인물들이 한꺼번에 자신의 대사를 떠들어댄다면 관객에게 대사 전달이 전혀안되겠지만 오페라의 앙상블은 이것을 가능케 한다. 즉, 각기 서로 다른 파트너를 찾는 등장인물들이 화음 또는 정해진 형식 안에서 노래하여 대비와 질서의 오묘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초기 오페라 세
연극을 위한 사회여건이 많이 개선되어 연극이 새롭게 태동하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다. 2차대전 이전까지 전통에 뿌리를 둔 연극은 인간의 심리적 묘사, 현실세계와 유사성, 이야기 전개의 일관성, 행동과 언어의 일치를 중요시해왔다. 대전 후 연극에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나면서, 기존의 연극 체제의
포목상 일을 다시 시작한다. 그 뒤 일과 학업을 병행해가며 노력한 끝에 1909년(22세)에 第一高等学校에 입학, 2년 뒤 東京帝国大学의 독문과에 입학하여 포목상을 정리하고 어머니를 동경으로 모셔온다. 그리고 같은 해 극작가로서 활동을 시작한다. 1910년대는 희극작가 활동에 주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