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행위들의 허구화의 결과에서 주체의 우상화는 미적으로 불협화음이 된다. 특히 19세기 초반 이래 생겨난 ‘위대한’ 역사드라마들이 이것을 증명하고 있다. 예컨대 이상적 기대와 현실경험사이에서 주체적 개체의 문제상황을 형상화한 클라이스트 Heinrich von Kleist의 『홈부르크 왕자 Prinz Friedrich
사회에 뿌리박고 있던 바로크의 규칙 및 지침 시학과 절연하면서 계몽주의적 관점에서 바로크문학을 거부했으며, 계몽주의에 이바지하고 계몽주의 이념을 상식적으로 평이하게 전달하면서 ‘유익함과 즐거움 prodesse et delectare'을 결합시켜 폭넓은 시민 층 인구에 접근할 수 있는 그런 문학을 요구했다.
제 1 장 위기의 세계정세와 신문학의 행방
1. 36년의 위기설
우리 신문학의 분해기는 1936년 이후, 1940년 전후까지 약 5, 6년의 기간을 획한다.
그러면 그 문학의 분해기인 이 시대의 모든 시대적ㆍ객관적인 정세는 어떤 역사적 과정을 표시하고 있었는가.
이 시대의 세계정세의 험악상을 한마디
1. 감독소개- 유하
1963년 2월 9일 전라북고 고창 출생. 세종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동국대 대학원에서 영화학을 전공한 시인이자 영화감독. 대학 시절 영화 서클에 들어가 10여 편의 단편영화 제작에 참여했으며 대학원 졸업 작품인 <구보 씨의 하루>로 재능을 인정받았다. 그는 10대 때 이미 이소룡에 깊
연구목적
안톤체홉에 대한 조사를 통해 그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바냐아저씨>라는 작품의 문학적인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희곡이라는 형태의 언어를 시각적으로 구체화 및 표현하여 무대디자인을 완성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범위
1. 안톤체홉의 성장, 시대적 배경의 구체적 조사와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