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파의 신앙고백들과 교리문답들에 본질적으로 나타나 있는 신학적 신념의 체계를 가리킨다. 또한 칼빈주의라는 말은 칼빈이 개략적으로 제시한 교회정치 체제(장로제)를 내포하는 말일 수도 있으며, 그리고 매우 일반적으로 이체제를 채택한 교회들 안에 있는 칼빈적인 교리 유형을 가리키느 말이
Ⅰ. 세례의 의미
세례는 다음과 같은 개념들을 나타내 주고 있다. (1) 구원, 세례는 복음의 근본적인 진리를 나타내 주는 성스러운 극이다(만일 세례를 가리켜 성스러운 극이라고 부를 수 있다면) 개종자를 물 속에 잠그기 위하여 눕히는 행동은 성취된 그리스도의 죽음을 상징하는 것이요 물 속에 개
재세례파와 평화적 재세례파 1534년 존 마티스(John Matthys) 등과 같이 거칠고 혁명적인 일부 재세례파가 뮌스터(Muenster)시를 장악했다. 그들은 이 도시가 계시록에 예언한 새 예루살렘이라고 믿으면서 구약성경에 근거하여 일부다처제를 도입했다. 로마 카톨릭교회와 프로테스탄트 연합군은 이 도시를 포
재세례파란 이름으로 불리어졌다. 그러나 루터나 츠빙글리, 칼빈의 개혁운동의 그늘에 가리워져 오랫동안 빛을 보지 못하고 있었다. 그 뿐만 아니라 이단으로 몰리기도 하였는데 이는 재세례파가 다른 종교개혁보다 급진적인 개혁을 하였기 때문이다.
본래 재세례파는 루터나 츠빙글리의 동지나 제
Ⅰ. 개요
예수님은 스스로 도덕의 범주 안에 계셨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선을 가지셨다. 죄는 인간이 타고난 질병이며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본성이 죄에 물들어 있다. 죄는 만인의 고통이지만 그리스도가 죄가 없다는 증거는 아래와 같다.
먼저 그리스도 자신의 견해이다. 예수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