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은 전국 시대에는 맹자(孟子)·순자(筍子) 등에 의해서 계승되어 진(秦)·한(漢)에 미쳤는데, 이 시기에 이르러서 시와 서 외에 역(易)·예(禮)·춘추(春秋)가 경서에 추가돼서 오경(五經)이 성립되었다. 오경의 성립은 중국인 공통의 규범이나 신앙이 유가 사상을 핵으로 하여 집대성되었다는 것을 의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인간 사회를 다스리는 정치적 원동력을 힘이나
노리고 있었다. 넷째로 세계사상 여러 물질적 투쟁의 시기의 경우와 같이 전국시대로 여러 학파들이 멋대로 이설을 발전시켜 정통적 유교를 위협할 만큼 열광적인 지적 활동을 보인 시대였다.
이렇게 혼란한 시대 속에 맹자는 여러 가지 사상을 펴내었는데, 그 주요사상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것으로 생각했다. 그들은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는 이러한 자연권을 천부인권론으로 여기며 절대 왕정에 맞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주장했다. 그리고 그들은 최소 국가를 지향하면서 사회에서 최소의 안전과 질서를 위해 사회 계약론을 제기했는데,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루소와 로크와 홉스 등이다.
유교의 정의
옛날 중국 공자의 가르침에서 시작된 도덕 사상.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인간성을 개발하여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중시한다.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