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저서
맹자가 직접 저술한 책은 없으나, 맹자 사후에 맹자의 제자들이 맹자의 가르침을 저술한 책이 있다. 그 책이 바로 후세에 널리 알려져 있는 책맹자인데 《맹자》 7편은 맹자의 말을 모은 후세의 편찬물이지만, 내용은 맹자의 사상을 그대로 담은 것이다. 주자학(朱子學) 이후로 《맹자
사상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다. 그의 철학은 간단히 요약하면 권력자를 위한 대의·명분에 반대하고 자연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
2. 제자백가사상 논의의 의의
이러한 상황적 요소를 지니는 제자백가들의 사상을 단순히 중국의 역사 속에 있었던 여러 사상가들의 논쟁으로 치부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제자백가들의 사상이 거시적으로는 동양 문화의 중요한 사상적 기반을 이루는 동시에 동아시아 역사를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으
들어가며
맹자의 이름은 가(軻), 자 (字)는 자여 (子與),로 산동성 추현(雛縣) 이라는 곳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 <맹자(孟子)>라고 편찬된것으로 BC 325년 경에 만들어졌다. 이것을 ,<양혜왕(梁惠王)><공손축(公孫丑)><박문공(博文公)><이루(離婁)><만장(萬章)><고자(告子)> <진심(盡心)>편
철학은 파수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