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맹자의 생애와 맹자의 저서
(1) 맹자의 생애
맹자(B. C. 372~289)는 전국시대 추나라 사람으로 이름은 맹가(孟軻)이다.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맹가를 맹자라고 부르는 것은 사후에 존칭으로 부른 것이며 그의 저서도 맹자로 부르게 되었다. 주열왕 4년에 태어
진시황보다 앞 시대를 살았던 맹자가 보았다면 왕도는커녕 패도정치라고 비난하였을 것이다. 진시황은 확실히 유교적인 인물은 아니었던 것 같다. 한나라 무제가 유학을 국교로 확립한 이래 유학은 주도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 했지만 이전까지만 해도 유가보다 법가와 도가가 더 지배적인 유파였다.
맹자가 어찌하여 시경은 자주 인용하면서 虞書(우서)와 夏書(하서)같은 것은 인용하지 않았겠는가 여기에 있어서 고대 문헌 가운에 비교적 믿을 수 있는 國語(국어) 가운에서 신의 관념을 찾아볼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책(楚語)에서 초소왕과 관야부가 문답한 것을 보면 비록 역사적 사실은 아니라고
백가의 각 사상 및 철학은 다르지만 어떠한 사상이든지 다양한 방향에서 자기 성찰의 기회를 준다.
편안한 문체이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신영복 교수의 해석과 관점이, 동의 여부를 떠나서, 그 기회를 훨씬 크게, 또한 여러 가지로 열어주는 것 같다.
독자들 마다 울림 있는 꼭지와 대목, 주제가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