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왕비(어머니)와의 단절
왕비는 햄릿에게 아버지를 잃은 지 얼마 안 되어 삼촌과 결혼하는 부정한 여자이며, 햄릿은 그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 하지만 왕비는 민감한 햄릿과 달리 별다른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며, ‘내가 무엇을 잘못했길래 네가 나에게 이러느냐.’고 햄릿에게 말하기도 한다. 아들의
로젠크란츠의 추와 추의 자율성
1. 서 론
이 글의 목적은 로젠크란츠에게 있어 추란 무엇이며, 그의 이론 안에서 추가 자율성을 지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아름다움을 연구하는 미학에서 추는 논의의 대상이 아니었다. 그러나 프랑스 혁명 이후 추한 현실의 역사적 전개와 맞물려 추는 18세기 말부터
1. 톰 스토퍼드의 생애(1937- )
(스토퍼드는 탁월한 대사구사의 기교를 과시하며, 고전극의 창작배 경을 각색, 재구성함)
→1937년 7월 3일생
체코슬로바키아의 즐린에서 바타신발회사의 고용인인 Eugene Straussler 의 아들로 태어나고 이듬해에 싱가포르로 이주하게 된다.
이때, 일본의 침략
로젠크란츠, (조경식 역)『추의 미학』, 나남, 2008, p21.
도 마찬가지인데 다만 시라는 예술형식 안에서는 모방의 견해에 입각해 추의 효과를 제한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렇듯 추에 대한 언급과 논의들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지만 미학적 탐구의 대상으로서 본격적으로 다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19세
로젠크란츠와 길든스턴을 불러들여 햄릿의 심중을 캐려하고 그들은 햄릿의 우울함을 풀어주려 한다는 목적으로 배우들을 부른다. 햄릿은 배우들에게 왕과 왕비의 앞에서 공연을 하도록 하고 그 공연에 자신이 쓴 대사 몇 줄을 추가해달라고 부탁한다. 햄릿은 클로디어스가 저지른 일을 연극의 한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