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정부론」에 대하여
로크의 정치사상에 대해서는『시민정부에 관한 2편의 논문(Two Treaties of Civil Government, 1690)』에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Ⅰ편은 왕당파 저술가인 필머(Robert Filmer)의 ‘왕권신수설’에 대한 비판의 내용이고 Ⅱ편은 정치적 권리의 토대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이 두 논문들
1. 존 로크의 시민정부론로크는 1632년 영국에서 출생한 경험주의 철학의 아버지이다. 그는 위대한 자연법 사상가였으며, 위대한 민주주의 사상가로 평가되고 있다. 『市民政府論』은 모두 19장으로 구성되어 오늘날 민주정치의 성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은 자연상태에서는 자유롭
로크의 시민정부론에서 재산권에 대한 논의의 시작도 하나님이란 절대자에 대한 전제와 그에 따른 자연 상태라는 평등과 정의라는 밑바탕에서 로크는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대전제를 미리 정하고 그리고 소전제 몇몇을 들어가면서,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여러 예를 들어가면서 독자들로 하여금 이
(3) 로크의 국가관 ; 사회계약론
홉스는 국가란 절대권력을 지니는 실체라고 주장한 반면 로크는 개인 재산의 상호보존을 위해 사회 안에서 결합하는데 스스로의 ‘동의’에 의해 정치체제를 구성한 것이 국가라는 계약형태이기 때문에 언제라도 국가의 부당한 권력의 행사는 시민이 저항권을 행사
시민사회가 국가에 대한 대항세력으로 기록 되거나(EC 2000a:2) 심지어 홉스(Hobbes)의 '리바이어던'에서나 로크(Locke)의 ‘시민정부론'에서 국가(commonwealth)와 동의어로 제시된다(김상준 2003:11-12)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민사회의 그에 대한 공통적으로 일치하는 시각이 있다면 시민사회가 국가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