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매개로 그들만의 거리문화와 계급적 정체감을 형성시켰다. 저항적인 하위문화는 이렇듯 대중음악과 뗄 수 없는 관계 속에서 형성되었던 것이다. 저항문화의 절정이라 평가되는 1960년대 히피와 록Rock 음악은 반전, 반권위주의, 성해방을 외치면서 프랑스의 68년 혁명과 미국의 69년 우드스탁 페스
1) 록의 기원 및 발전
(이 부분은 간략하게. 굵은 글씨 중심으로)
록의 정의를 세우는 것은 무엇보다도 까다롭다. 음악을 듣고 그것이 `무슨장르` 이다 라고 말하는 것 역시 상당히 애매하다. 록음악은 1954년 이후 수많은 젊은이들을 열광시켜 왔다. 록음악의 생성은 1954년 이루어져 지금까지 50년의
추이지앤의 음악은 천안문사태와 동시에 민중이 부르는 가요성격을 띄게 되었다. 이후의 추이지앤의 음악은 국가적 정치적 억압에 굴하지 않고 지금까지 꾸준한 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수많은 음악적 요소와 음향효과를 사용하여 록음악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초기 그의 음악과는 다른 변화로 받
1. 추이지앤(崔建)은 누구인가
1961년 경북 경주출신의 최홍재와 장순화 사이에 태어난 조선족 3세 최건은 '중국 록(rock)의 대부'로 일컬어지는 뮤지션이다. 중국어로는 추이지엔(cui jian)으로 불리운다. 트럼펫 연주자였던 아버지와 무용단 단원이었던 어머니로부터 음악과 춤을 접한 그는 1981년 베이
록 혹은 메탈 음악의 문화에서 뚜렷이 드러난다. 그 어떤 장르보다도 파격적이며 독창적인 것을 고집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록 밴드들의 공연과 그들의 뮤직비디오를 통해서 그것들에 나타나는 엽기적 요소를 살펴보고 엽기의 양상과 주체들의 목적을 통해 엽기의 흐름과 등장배경을 살펴보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