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약론’에서 루소가 해명하려고 하는 것은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으로 인하여 정당한 것이 될 수 있는가, 그리고 가장 바람직한 정치상의 법칙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루소가 말하는 사회 이전의 상태 즉 자연상태는 독립된 개인이 각각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한다는 의미에서 자유
루소에게 있어서 인간의 자유는 인간의 본성이고 자격이며 인간으로서의 가치였다. 다라서 자유를 보장하는 문제는 루소에게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였다.
본론에서는 인간의 본성인 자유를 기초로 하여 전개된 그의 이론전개를 통해 그의 중심사상에 대해 미시적으로 고찰해보고 나의 견해를
루소는 기존의 법, 정치제도는 모두 사유재산제를 보호하도록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변혁되어야 한다고 비판하였다. 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의 명제와 나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장에서는 법3법사상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
사상은 현존 사회의 부정=단절에 입각하여 더욱 새로운 사회형성의 기초로서 매우 적극적인 사회적 의미를 갖고 있었다. 뒤에서 상세히 논하겠지만 루소는 봉건적 절대주의에 의해서 억압받고 동시에 자본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탈락되어 간 농민이나 소생산자를 시각의 중심에 놓고, 그들의 독립
사상은 현존 사회의 부정=단절에 입각하여 더욱 새로운 사회형성의 기초로서 매우 적극적인 사회적 의미를 갖고 있었다. 뒤에서 상세히 논하겠지만 루소는 봉건적 절대주의에 의해서 억압받고 동시에 자본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탈락되어 간 농민이나 소생산자를 시각의 중심에 놓고, 그들의 독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