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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루소의 사회계약론 의미

Ⅲ. 루소의 사회계약론 내용구성
1. 1장. 일반 의지는 파괴할 수 없다
2. 2장. 투표에 관해
3. 7장. 감찰에 관해
4. 8장. 시민의 종교에 관해

Ⅳ. 루소의 사회계약론 중심사상

Ⅴ. 루소의 사회계약론 작가생애

Ⅵ. 루소의 사회계약론 작품감상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계약론’의 첫머리에는 다음과 같은 유명한 구절이 있다.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로 태어났지만, 도처에서 쇠사슬에 얽매여 있다. 자기가 남의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은 그 이상으로 노예인 것이다. 어떻게 이러한 변화가 생겼을까? 나는 모른다. 무엇이 그것을 정당한 것이 되게 할 수 있을까? 나는 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글을 풀어보면, 루소는 인간이 사회 이전의 단계에서 어떻게 사회를 구성하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을 정당한 것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무엇인지는 밝힐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계약론’에서 루소가 해명하려고 하는 것은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으로 인하여 정당한 것이 될 수 있는가, 그리고 가장 바람직한 정치상의 법칙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루소가 말하는 사회 이전의 상태 즉 자연상태는 독립된 개인이 각각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한다는 의미에서 자유와 평등을 갖고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자연상태가 한계에 이르렀을 때, 주권자인 개인은 서로 결합하여 자연권으로서의 자유와 평등을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약속, 즉 계약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루소의 사회계약론 의미

사회계약이라는 말은 루소가 최초로 사용하였다. 홉스와 로크는 계약, 신약, 동의와 같은 말만을 썼다. 물론 루소의 경우에도 자연상태, 자연권, 자연법, 사회계약이라는 말이 정치론 안에 나오지만, 자연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자연법에 따라 사회계약을 맺어 정치사회를 설립한다는 홉스․로크에서와 같은 유명한 이론구성은 사용되고 있지 않다. 홉스와 로크는, 정치사회를 형성하면 인간의 자유나 사회적 평화가 확립된다는 낙관론이지만, 그들보다 약 1세기 늦게 태어난 루소에게 영국의 정치상태는 민주주의적이라고 생각될 수 없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태(1992) / 루소의 사회계약론과 민주주의 논쟁, 서강대학교
박종성(1986) / 사회계약론의 이론적 불일치에 관한 구조주의적 분석, 서원대학교
송유진(2008) / 루소의 교육과 아동의 행복, 한국교육철학회
오수웅(2009) / 취향교육의 도덕정치적 함의 : 루소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철학회
오수웅(2008) / 루소의 시민사회와 인권실현,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장자크 루소 저, 이환 역(1999) / 사회계약론, 서울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