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라 멀비의 ‘영화관객론’ (Film Spectatorship)
조나단 슈뢰더(Jonathan Schroeder)는 ‘영화는 남성적 응시의 도구로서 여성, 좋은 삶, 성적 환상 등을 남성적 관점에서 표현한다.’고 했다. 이 같은 개념은 페미니스트 영화 이론가 로라 멀비의 ‘시각적 즐거움과 서술적 영화’라는 글에서 유래한다. 로라
르네 웰릭(1949)은 『문학의 이론』에서“작가의 의도가 문학사의 적절한 주제라는 생각 전체는 상당히 잘못된 것으로 보인다. 예술작품의 의미는 그 의도로 인하여 고갈되지도 않거니와 심지어 의도와 동등한 것도 아니다. 하나의 가치 체계로서 그것은 독립된 생명을 영위한다”며 작가의 의도를 주
1)들어가며..
사회반영 성ㆍ폭력 영화 봇물
[헤럴드경제 2006-03-10 14:23]
(생략)
남성 영화가 전반적으로 퇴조하고 있음에도 폭력을 다룬 작품들은 제작편수가 줄지 않고 있다. 다만 과거에는 조폭이나 독재정권, 공권력 등에 의한 사회적 폭력을 다루는 예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1. 들어가기 전에…
한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의 문제는 그 개념이 적용되는 실질적 측면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인간 삶의 실질적인 측면과 직접 관련이 있는 폭력이라는 개념은 더더구나 그렇다. 폭력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폭력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가 결정되고 폭력적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