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대의 철학사상은 이미 19세기 중엽의 헤겔철학에 대한 반동에서 서서히 태동하였고, 1930년대를 전후하여 그 전체적인 윤곽을 드러내었다. 19세기 독일 철학의 정상이었던 헤겔철학의 붕괴는 헤겔학파 내에서 L.포이어바흐의 헤겔 반박을 거쳐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을 탄생시켰고, G
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카톨릭의 형식적 세속적 타락을 배격하고 신앙에 의한 구원을 주장하고 과감하게 종교개혁에의 횃불을 올린 사람이다. 루터의 교육사상은 다동을 학교에 보내야할 의무를 강조하는 보통교육의 의무화, 의무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시설과 경비는 공공체인 시
철학의 제 1원리로 내세운다. 이후 그는 다시 감각 사물의 세계를 복원하려고 하지만 이러한 복원하는 것, 즉 자신의 판단에 대해 정당성을 주는 근거를 먼저 찾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인간의 모든 사유의 정당성의 근거로 신을 내세우게 된다. 그는 이러한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 우선의 과
보니 인간의 내면을 깊이 탐구한 동서양의 고전이 많이 출제가 되기 때문에 제시문의 내용자체가 평이하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라면 특정한 배경 지식이 없이도 읽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충분히 제시문을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서강대의 입장이다.
철학 안에서 학파나 체계를 가지고 연구해 들어간 것이 아니라 각각 독립된 학문 영역 속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것을 하나의 일률적 학문으로 다루기는 힘들며 또한 구조주의는 그 자체 안에서 구조주의를 넘어 포스트 모던사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이 글은 크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