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연기술, 동물의 동작, 곡예, 운동경기, 기계체조 등이 연기자들의 신체를 단련하여 연기 표현을 위한 능률적인 기계가 되도록 하는데 이용된다. 마이어홀드는 협동, 숙련, 능률 등으로 상징되는 산업 사회의 이상적인 인간형을 무대 위에 표출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같은 연기에 있어서의 생체역학은
리얼리즘을 향한 길이 열렸다. 그가 활동한 당시에 지배적이던 연기양식은 상투적이고 전형적이었으며 일종의 법칙과도 같은 무대 관습이 있었던 것이다. 쉬옙킨의 다음의 말은 당시의 전형적인 무대 관습을 드러낸다.
배우들은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내지 않고 완전히 만들어낸 목소리로 단어를 크게
리얼리즘, 모더니즘, 표현주의, 실존주의 등 양식을 수용되고 국절, 정착되었다. 1950년 후반, 서구의 새로운 물결이 흘러들었고, 1960년대부터 근대극의 낡은 양식과는 다른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1959년 손톤 와일더 작, 김갑순 역, 이기하 연출의<우리 읍내>로부터 실험극이니 전위극이니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