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이리히텐슈타인의 생애, 기법적 특성, 로이리히텐슈타인의 작품 분석 ◈
1. 팝아트의 개념
팝아트는 현대의 소비 및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의 이미지를 미술로서 표현을 시도한 사조로서 광고, 디자인, 영상, 영화 등과 같은 상업적인 면에 의미를 둔다는 점에서 순수한 예술적·미적
팝아트에서 사용하는 방식은 그다지 심오하지 않은 주제를 드러내고, 일상생활에서 드러나는 보편적인 측면과 에로틱한 일면에 있었으며 유머가 가미된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대중들이 이러한 그림을 통해서 같이 즐기고 웃을 수 있었다. G. R. 스웬슨은 “팝아트의 미술작품 속에 등장하는 대상
팝 아티스트.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작품 소재로 선택하였다. 밝은 색채와 단순화된 형태, 뚜렷한 윤관선, 기계적인 인쇄로 생긴 점(dot)들을 특징으로 한다. 저급문화로 알려진 만화를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팝아트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클래스 올덴버그 (Class Thure Oldenburg)
1929
팝아트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순수미술’의 문맥 안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미술가들의 활동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최초의 팝아트작품은 리처드 해밀턴의 「도대체 무엇이 오늘날의 가정을 이처럼 색다르고 매력 있게 만드는가?」(1956년)로 간주하는데 위트가 넘치는 이 콜라주 잡지 광고를 잘
팝아트가 발전시킨 모든 요소가 나타나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어서 팝아트의 특징을 살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팝아트라 하면 강렬한 색채, 만화, 상표와 같은 요소들을 떠올릴 것이다. 팝아트의 대표작인 앤디워홀의 <캠벨수프 깡통 1>이나, <마릴린> 혹은 로이리히텐슈타인의 <행복의 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