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르셀모스-증여론
‘인간은 왜 선물을 받으면 꼭 답례를 해야 한다고 느끼는가?
공짜인 선물은 없다
멜라네시아 사람들, 마오리 족, 콰키우틀 족은 무언가를 받음과 거의 동시에 무언가를 되돌려 줌.
->선물은 항상 무언가를 되돌려주어야 한다는 부담
‘그럴 거면 도대체 왜 주느냐?’는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
1. 모스(Marcel Mauss)의 증여론
-The Gift:The Form and Reason for Exchange in Archaic Societies(1923-24)
-Gift is never 'free'
-Gift for reciprocal exchange
-“What power resides its recipient to pay it back?"
증여에 대하여 다시 되갚아야 하는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 증여의 수혜자로 하여금 되갚도록 의무적으로 강제하는 어떤 힘이 증여 안
마임이란?
어원 : 그리스어 ‘mimos’ - 흉내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몸짓과 표정만으로 표현하는 연기
마임의 의미
침묵의 예술 ( 부정적 의미 )
Gesture의 예술
신체의 극적인 움직임의 예술
마임의 유래
원시 문명 부터 제의나 놀이에 포함
고대 그리스에서 대중 취향의
저속하고 외설
1. 바우하우스의 이해
▶ 바우하우스란
바우하우스(Bauhaus)는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1919년 4월 12일 창설했다. 새로운 대학 수준의 교육기관을 지칭하는 이름으로 국립 바우하우스라는 공식 명칭을 갖게 되었는데 바우하우스라는 이름은 ‘집을 짓는다.’ 는 뜻의 바우하우스(Hausbau)를 구성하는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