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

 1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1
 2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2
 3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3
 4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4
 5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5
 6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6
 7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7
 8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8
 9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9
 10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10
 11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11
 12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12
 13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13
 14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14
 15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15
 16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예술 레포트 바우하우스 - 이해 교육과 대표인물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환경예술 레포트

목차
1. 바우하우스의 이해
- 바우하우스란
- 바우하우스 선언문
- 바우하우스의 역사적 배경
- 바우하우스의 시대적 변천사 (연도별 기록)
- 바우하우스의 목적과 이념
2. 바우하우스의 교육과 대표인물
-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
- 바우하우스의 교육자와 교육방법
- 바우하우스에 영향을 준 대표적 인물과 작품
3. 바우하우스의 영향
- 바우하우스가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
- 바우하우스의 의의 및 평가
- 앞으로 공예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1. 바우하우스의 이해
▶ 바우하우스란
바우하우스(Bauhaus)는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1919년 4월 12일 창설했다. 새로운 대학 수준의 교육기관을 지칭하는 이름으로 국립 바우하우스라는 공식 명칭을 갖게 되었는데 바우하우스라는 이름은 ‘집을 짓는다.’ 는 뜻의 바우하우스(Hausbau)를 구성하는 단어의 도치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분명하고 독자적인 실체를 가리킨다. 이 교육시설은 글자 그대로 ‘건축을 위한 집’으로 간주되고 있다.
n바우하우스 선언문
모든 조형미술의 궁극적인 목표는 건축에 있다. 한동안은 건축물을 장식하는 것이 미술의 가장 훌륭한 과제였다. 다시 말해 미술은 대 건축의 불가결한 구성요소였다. 그러나 오늘날 미술은 고립상태에 있다. 미술이 이와 같은 고립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오로지 모든 공예가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건축가, 화가, 및 조각가 들은 건축이 그 전체나 각 부분을 포함해서 종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렇게 되면 비로소 그들의 작업이 로 전락하여 상실했던 건축정신을 다시 불러 일으키게 될 것이다. 그전의 미술학교들은 이러한 통일을 성취할 수가 없었다. 그 까닭은 미술이란 가르칠수 있는 것이아니기 때문이다. 디자이너와 응용미술가의 단순한 도안과 회화의 세계는 다시 건축의 세계로 바뀌어야 한다. 예술적 창조에 기쁨을 느끼는 젊은이들이 다시 한 번 수공예의 학습에서부터 그들의 삶을 시작한다면 비생산적인 는 불안전한 예술적 기교로 인해 비난받지 않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기술은 이제 수공예를 위해서 간직될 것이고, 거기서 우수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건축, 조각가, 화가들은 모두 공예로 돌아가야 한다! 왜냐하면 미술은 직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미술가와 공예가 사이에 본질적인 차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미술가란 고양된 공예가이다. 영감이 찾아오는 드문 순간에 자기 의지를 초월하여 하늘의 은총이 그의 작업을 예술로 꽃피게 하는 것이다. 모든 미술가들에게는 공에의 숙련이 필수적이다. 그 속에 창조적인 상상력의 근원이 있는 것이다. 이제 공예가와 미술가 사이에 가로놓인 높다란 장벽을 만드는 계급차별을 없애고 새로운 공예가 집단을 만들자! 우리 다 함께 건축과 조각과 회화를 하나의 통일 속에 포용하고 또 언젠가는 새로운 신앙의 상징처럼, 수많은 일꾼들이 손으로부터 하늘나라로 올라갈 새로운 미래의 건축을 희구하고 상상하며 창조하자.
▶ 바우하우스의 역사적 배경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정치적 상황이 여전히 혼미했던 독일은 새로운 제도나 규율이 필요했다. 그래서 전쟁으로 인해 뒤떨어진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과학과 기술에 입각한 공업기반 위에 산업력을 강화하는 정책에 국력을 기울였다. 그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미술교육 개혁의 중요성이 제기되었다.
독일은 미국이나 영국과는 달리 천연자원이 풍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숙련된 노동력의 전문기술과 정교하고 질 좋은 물건들을 수출하기 위한 산업력에 더 의존했다. 따라서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으며, 그것은 새로운 미술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했다. 그리하여 순수미술아카데미와 미술공예학교를 병합하여 1919년 4월 12일에 ‘바우하우스’라는 새로운 미술학교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 바우하우스의 시대적 변천사
바우하우스가 존재했던 기간은 바이마르 공화국의 바이마르 헌법이 시행되던 시기와 정확히 일치한다. 이 학교는 국가제헌의회가 헌법의 형태를 심사숙고하고 있는 동안 바로 그 도시에서 문을 열었다. 그 후 학교의 역사는 새 공화국이 살아남고자 투쟁했던 고난으로 그 모습이 형성되었다. 바우하우스는 전부 4개의 시기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다.
1860년 -------------- 칼 알렉산더에 의해 대공립미술학교설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