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가들이 비관주의적인 태도로 소극적 유토피아론을 펼친 데 비해, 마르쿠제는 적극적 유토피아론을 전개하려는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유토피아적 의식의 존재 가능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마르쿠제는 프로이트이론의 수용과 재해석을 통해 자신의 유토피아론을 구성하고 유토피
Ⅰ. 개요
원욕은 쾌락의 원리에 입각하여 본능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어떤 실제 활동이나 심상에 그 에너지를 투여한다. 이를 대상-심적 부착이라고 한다. 에너지 일부는 원욕이 충동적으로 불합리하게 작용하려는 것을 자아가 제지하는데 사용된다. 이와 같은 제지하는 힘을 심적 부착과 대립되는 것
프로이트이론 이후 왜곡되고, 정상적이기 위해서 사람은 이성애적이어야 한다는 관념이 유포되었다. 이는 가부장적 반동의 일부이자 성적인 반혁명, 즉 남성에 대한 여성의 예속을 보증하는 새로운 방식. 남성과 성관계를 하라는 여성에 대한 압력, 포르노를 통한 여성의 왜곡된 이미지 유포 등에서
프로이트는 자유연상과 꿈의 해석 등을 통해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정신분석이론을 창시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은 정신역동이론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인간의 정신과 여러 가지 힘 사이의 관계를 다루는 이론이다. 정신분석이론 혹은 정신역동이론은 인간의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일어나는 서로 다른
1. 서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에 있어서 매우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복지실천에 큰 공헌을 한 이론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에 이를 활용함에 있어서 클라이언트가 겪는 정신적 문제의 원인이 과거 정신내적 갈등이나, 정신적 외상으로 밝혀내 치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