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에 따르면 ‘물질적인 현실이 으뜸가는 것이었다. 물질적인 현실이야말로 유일하게 참된 실재이며, 반대로 모든 관념적인 것, 즉 관습 윤리 법 종교 문화 등은 물질에 뒤따라 생기는 부수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장에서는 마르크스의 성장배경과 그의 인간관, 자본론,
오늘 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마르크스는 사회 계급을 (무산계급(프롤레탈리아)/ 유산계급(브르주아) 이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 배경은 '불평등' 조건이며 즉,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계급이 위와 같은 식으로 구분된다. 경제적 관점에서 계급구분한 논리로 볼 수 있다.
마르크스는 이 모든 견해들을 '관념론'(idealism)이라고 못박았다. 사람들이 '관념'(ideas)을 갖는 것을 반대해서가 아니라, 이런 종류의 견해들이 관념을 인간의 생활 조건과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관념론'이라고 낙인찍었던 것이다. 사람들의 관념은 그들이 살고 있는 생활의 종류와
혁명과 그 여파로 인한 유럽 각국의 혁명의 패배, 성찰을 거쳐 1857~58년 경제학 비판요강 등 정치경제학을 비판하는 노트 작성에 힘을 기울이고 1867년 자본론을 간행하여 자본주의 사회가 붕괴할 수밖에 없는 경제학적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마르크스주의는 크게 세계관으로서의 변증법적유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