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에 대한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공급자 측면에서는 소비자의 needs에 부흥하고 현재의 수요를 증대시킴으로써 지역사회의 경제적 이익에 일조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단계적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관련 개념과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도시의 마을을 문화적으로 창조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일본에서는 1960년대부터 시작된 ‘마을 만들기’ 운동이 1980년대에 활성화되었고, 우리나라의 경우 19990년대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일본의 사례들이 소개되기 시작했는데, 2000년대 들어서 다양한 형태의 마을 만들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문제의 제기
2010년 8월,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목록에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이 추가되며 우리나라는 총 10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로써 경상북도의 하회마을과 양동마을은 세계적으로 역사·문화적 가치를 인정받게
연구들은 다수 있었다.
농촌지역의 정보화에 따른 변화를 다룬 선행연구로, 주성재(2001)는 “농촌지역의 정보화와 생활변화”에서 농촌지역에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어떠한 생활변화를 겪게 되는지를 강원도 원주시의 정보화시범마을로 지정된 마을 주민들에 대한 조사결과를 통해 밝혔다. 정보화의
1. 연구의 목적
한국의 다른 농촌지역과 마찬가지로 이 잠곡3리(방화동)의 마을도 농촌노령화가 심각하며, 전형적인 산간지역으로 농업소득만으로는 생계를 유지해 나가기 어려운 지역이다. 또한 대부분의 농가는 특별한 농외소득도 없는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마을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