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2010 흥행작 분석 >
1. 서론
1) 도입
전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상콘텐츠 산업은 문화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그중 영화 산업은 관련되어진 산업분야가 광범위 하고, 문화 경제적 파급효과가 커서 국가 브랜드 및 경쟁력 강화
영상 산업론
2001~2005년도 영화. 흥행요인 분석
1. 2001년 흥행작 분석
1) 개요
전국극장연합회가 집계한 최종 흥행통계에 따르면 2001년도의 국내 영화시장(영화관 부문) 규모는 5,237억원, 총 관객 수는 8,936만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영화가 동원한 관객 수는 4,481만명으로 5년 전인 1996년의 외국영화를 포
Academy Awards (아카데미 시상식)
1. 아카데미란?
세계 영화인의 축제로 이 행사를 주관하는 단체는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로 1927년 비영리 단체로 설립.
2. 오스카트로피?
영화인들이라면 한 번쯤 오스카트로피를 간직하고 싶은 것이 최대 소망 중 하나일 것이다.
이 오스카 트로피는 1928년에 처음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1.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
한 때 우리나라의 영화社 사장들은 할리우드와 홍콩 영화업자들의 일명「봉」이나 다름없었다. 「부르는 게 값」이라 할 정도로 미국이나 홍콩 업자가 원하는 액수를 줘야만 영화를 수입할 수 있었다. 영화 시장이 개방된 후 우리 영화는 그나마 가지고 있던 자리를 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