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베버는 이러한 근대 자본주의 정신이 종교개혁 이후에 비로소 본격화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청교도의 현세적 금욕주의가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지적하고 있다. 적어도 베버는 종교를 독립변수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즉 베버는 경제 일변도의 해석을 지양하고 상호영향 관계를 강
그러한 이데올로기의 관심이 어떻게 기술,과학적 조종을 확대하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같은 책, 28p.
Ⅱ. 본문 요약
1. 막스베버와 마르쿠제에 대한 하버마스의 비평
1) 막스베버의 합리성은 전체 사회적 관심을 반영하지 못한다. 즉 기술적 이성이 그 자체로써 이데올로기로 작용기 때문
1. 인간과 정치
사회적 동물로서의 인간은 필연적으로 인간 사이의 관계를 통하여 행복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정치는 이와 같은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활동으로서 등장하였다. 인간과 인간과의 싸움은 정치와 전쟁에 의해서 발생된다. 정치현상은 인간생활 자체의 특성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원리에 대한 강한 신념을 보유한 이모부의 영향
“인류의 최고 희망은 강력하면서도 계몽된 지도자들에 의해 통치되며, 또한 기본적으로 자본주의적 경제틀 내에서 운용되는 자유주의 정치체계의 실현에 있다”
③ 종교적이고 신비적인 체험을 하던 이모부와 다른 친척들에 의한 사상적 영향
그 성격 자체가 변했다. 이것이 점차 민주주의 정치사상과 결합되면서 '국민을 위한 봉사자'로서의 관료제 개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면, '국민의 이익을 대표하는 관료제'라는 인식은 자유민주주의 정치사상의 발전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지적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