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전』은 식민지성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한국적 근대의 특수성을 해명하려고 한 최초의 작품으로 꼽히고 있는데, 이는 서구적 근대에 입각한 계몽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식민지성의 극복을 통해서만 한국적 근대를 성취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만세전』은 일제의 수탈과 독
레포트는 염상섭의 <만세전>을 요약하고, 작품에 대한 해석과 감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염상섭의 <만세전> 요약
1) 피치 못할 여행의 시작
아내가 위독하다는 유다른 사정으로 고향에 가게 되면서 그는 유다른 체험을 하게 된다. 조혼한 아내는 이미 산후병으로 오래 전부터 병석
만세전(萬歲前)》,《잊을 수 없는 사람들》,《금반지》,《고독》과 장편 《삼대(三代)》등이 있고, 8·15광복 후에도《두 파산(破産)》,《일대의 유업(遺業)》,《짖지 않는 개》등의 단편과 장편《취우(驟雨)》등이 있다.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 문학을 이 땅에 건설한 최초의 작가로서 김동인(金東仁)·현
만세전은 1910년대의 일제강점기를 잘 보여주는 소설로 조선에서 ‘만세‘가 일어나기 전의 일을 서사한다. 여기서의 만세는 3.1 운동을 말하는데 원래 작품의 이름은 ’묘지‘이었다. 주인공인 이인화는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는 조선인 지식인이다. 만세전은 이인화의 일본에서부터 한국으로의 여정을
「만세전」의 이러한 도약은 <이인화>라는 주인공의 독특한 성격에서 시작된다.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은 주인공은 옷을 사고 이발을 한 후, 술집으로 애인 시즈코(정자)부터 찾아간다. 그는 아내가 죽거나말거나 사실은 무관심하면서 허겁지겁 달려간다는 것은 위선이라고 말하며 당당하게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