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전』은 식민지성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한국적 근대의 특수성을 해명하려고 한 최초의 작품으로 꼽히고 있는데, 이는 서구적 근대에 입각한 계몽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식민지성의 극복을 통해서만 한국적 근대를 성취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만세전』은 일제의 수탈과 독
1. 서사구성(敍事構成)과 작품의도(作品意圖)
『만세전(萬歲前)』의 서사구성은 작품 속의 관찰자이며 서술자인 주인공 이인화가 아내의 위급전보를 받고 귀국하여 임종을 보고 장례를 치르고 난 뒤 다시 동경으로 출발하기까지의 기행문(紀行文) 혹은 여로 구조, 나아가 원점회귀(原點回歸)의 구조를
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만세전>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에 창작된 <삼대>는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앞 시기의 문학관을 기반하고 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젊은 지성인의 번민을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
시대적 상황에서는 상당히 파격적인 작품으로 요즘 페미니즘 운동의 시발점이 된 문학작품이지 않는가 생각되 더욱 각광받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공통)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삼대’가 신간회운동에, ‘효풍’이 남북협상운동에 각각 직접적, 간접적으로 이어져 있는 데서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처럼 염상섭은 기본적으로 자기 나름의 한국 근대사에 대한 파악과 그러한 현실에 뿌리를 내린 민족운동의 전망을 염두에 두고 작품을 창작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작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