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초대교회 이후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세례는 정식으로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관문으로 생각되었다. 성만찬은 고대 교회이래로 교회 생활의 핵심이 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독교의 예배는 다락방의 예전이라고 불리는 성만찬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교는
주제선정이유
다빈치코드
소설 ‘다빈치코드’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예수의 숨겨진 비밀을 지켜 온 시온 수도회의 멤버였고 자신의 그림을 통해 후세에 무언가 메시지를 전하려 하는데 그 메시지가 담겨 있는 그림이 바로 ‘최후의 만찬’이라는 설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후의 만찬’
1. 들어가면서
우리는 보통, ‘최후의 만찬’이라고 하면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전유물인 것만 같은 느낌을 받곤 한다. 실제로 그렇게 말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최후의 만찬>은 많은 호평을 받는 작품이다. ‘최후의 만찬’이라는 낯익은 주제를 구도나 기법 등 다양한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