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만찬 중심의 예배로의 갱신이 요구되고 있다.
2.성만찬의 의미
교회의 역사 속에서 성만찬에 관한 이름은 그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다. 각각의 이름은 성만찬의 의미를 일정부분 담고 있기에 이런 이름들에 근거하여 그 의미를 파악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주님의 만찬'이다. 주님
때문에, 그의 정치윤리적 권고는 봉건주의적 질서를 뒷받침해 주는 보수적인 것이었다. 하지만, 칼빈은 종교적 박해를 피하여 모여들었던 인문주의자들, 자유 종교 사상가들 그리고 로마 가톨릭 교회의 권력에 의하여 비교적 거의 위협을 받지 않던 시민 사회적 정황에서 자신의 사상을 전개했던
보는 관점에서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체적으로 예배의 요소는 성경 봉독, 설교, 찬송, 기도, 헌금, 축도, 성례전 등으로 나뉜다.
① 성경봉독 : 예배에 중심되는 성경 말씀을 읽는 것으로 설교와 구분하여야 한다. 한 번에 성경의 인도에 따라 적당한 성경 말씀을 선택하여 봉독하는 것이다.
정치․경제․문화적인 것으로 믿는 역사가들 사이에서는 개혁의 동기라든가 결과․배경에 있어서 많은 이설을 가져오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루터가 남겨놓은 개혁의 업적과 사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사상을 객
교회들은 뛰어난 조직운영을 할 수 있지만 영적인 면에서는 번혈증을 가질 수 있다. 어떤 교회들은 통일성을 갖는 데는 성공하지만 다양성을 활용하는 데는 실패할 수 있다. 그러한 교회들은 자기 교파의 교리들을 고집스럽게 수호하는 데는 민감하지만 문화에 대한 대처 감각이나 적응에는 둔감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