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이 잘못 알려지거나 해석되어 온 것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일치된 구체적 징표와 의미를 갖고 있는 성만찬에 대한 기원이 자의이건, 타의이건 곡해되어 왔다면 이 예전을 중심으로 해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일치는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본 연구는 기독교 성례전
성만찬을 제외시킨다면 이는 유대교의 회당예배와 동일한 것으로 기독교 예배의 독특성은 상실되고 만다.
일찌기 어거스틴도 성만찬을 가리켜서 '보이는 말씀(verba visibilia)이라고 한 바 있다. 즉 성만찬을 행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말씀과 성만찬이 함께 하나의 완전한
성만찬을 제외시킨다면 이는 유대교의 회당예배와 동일한 것으로 기독교 예배의 독특성은 상실되고 만다. 일찌기 어거스틴도 성만찬을 가리켜서 '보이는 말씀(verba visibilia)이라고 한 바 있다. 즉 성만찬을 행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말씀과 성만찬이 함께 하나의 완전한 유
1.성경은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성경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경을 올바로 읽고 깨닫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교회의 역사는 성경의 해석과 적용의 역사라고 할 수 있으며 성경을 올바로 해석, 적용하지 못함으로서 교회는 적지 않은 역사적 과오를 범하였다. 그렇기에 성경을 해석하기 전 성경
의미하며 이를 가장 적절히 준비하는 것은 떠나가시는 주님의 뜻을 분명히 알아 이를 이루어나가는 것인바, 그것은 바로 교회가 하나 되는 것이었다. 주께서 성령의 모습으로 교회와 함께 계시면서 이 하나 됨을 지켜보실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승천을 준비하는 이 주일에 요한복음 17장을 읽고 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