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책은 많은 사람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그 만화책들 중 주류를 이루는 일본만화와 한국만화와의 차이점 등을 알아보고, 요즘 대두되고 있는 한국만화계의 문제점들을 집어보아 한국만화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2.일본 인기만화책의 대표작 소개
2.1.슬램덩크
‘슬램덩크
일본만화가 대중문화에 끼치는 영향
일본을 ‘콘텐츠 왕국’으로 만든 힘은?
(전략) 1998년 일본 대중문화가 개방된 이래 만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와 드라마 등 일본 문화 콘텐츠가 조용하지만 강력하게 우리 문화 전반에 스며들고 있다. 과거 ‘해적판'으로만 접하던 일본만화는 개방 이후 정식 한국
1. 만화의 정의
익살맞은 주제를 생략적인 수법으로 나타낸 회화의 한 형식.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변형하여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하거나 비판하며, 특히 정치 풍자, 일상 생활의 유머, 난센스 등을 주제로 다루어 웃음을 제공한다. 만화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과장된 인물화
만화의 성격을 탈피하고 오락성이 훨씬 강화된 만화로의 전환을 가져왔다.
‘놀이’를 위한 만화는 만화잡지의 발전과 맞물려 만화책과 잡지의 발행부수를 크게 늘려 만화왕국으로서의 도약을 거듭한다. 시장규모로 볼 때 1990년 만화영화를 제외한 일본의 순수 만화 단행본 및 만화잡지의 연간매출
Ⅰ. 만화의 어원
만화라는 말이 지금은 일상화되어 있는 언어이지만, 우리나라 어휘에 포함된 것은 구한말 일본문화가 밀려오면서 만화라는 어휘도 일본에서 쓰던 것을 그대로 넘겨받은 것이다.
일본에서도 만화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채 백년도 되지 않는다. 일본에 영화가 들어온 것은 1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