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 더 이상 비즈니스 수익을 창출하는 일 이외에도 문화 전도사적인 역할까지도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Ⅱ. 일본의 주요 출판사와 만화잡지
1. 일본의 만화 출판사
일본에서 만화출판을 담당하고 있는 출판사는 대략 100여 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각 자료에 따라 86개사(
만화신문이 매주 발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Honoré Daumier(1808~1879) 등의 작가들이 석판 만화가로서 활약하였다. 프랑스에서 Henri de Toulouse-Lautrec(1864~1901) 등이 풍속만화를 그릴 무렵인 1895년 미국에서는 신문에 연재만화인 코믹 스트립스가 최초로 등장하였다.
또 움직이는 만화인 애니메이션도 급속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사람들의 인식도 문화컨텐츠 산업의 발전이 가져오는 커다란 영향력을 인정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점유율은 2003년 기준으로 1.5%정도로 미약하지만, 온라인 기반시설을 잘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는 컨텐츠산업의 발전 속도가
Ⅰ. 서론
1. 들어가기 전에
한류는 오늘의 한국 문화를 논하는데 가장 중요한 화두로 되어 있다. 20세기 말, 중국과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타이완, 싱가폴 등 동남아 각국에서 한국의 드라마, 영화, 대중음악, 게임 등이 일으킨 한류의 흐름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일본, 인도, 중동, 이집트, 멕시코
일본만화가 대중문화에 끼치는 영향
일본을 ‘콘텐츠 왕국’으로 만든 힘은?
(전략) 1998년 일본 대중문화가 개방된 이래 만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와 드라마 등 일본 문화 콘텐츠가 조용하지만 강력하게 우리 문화 전반에 스며들고 있다. 과거 ‘해적판'으로만 접하던 일본만화는 개방 이후 정식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