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와 작문] 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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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와 작문] 한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기 전에
2. 한류 형성 배경

Ⅱ. 본론
1. 중, 일의 한류 현상 비교
2. 일본에서 한국 드라마가 인기있는 이유

* 중국
(1) 드라마
(2) 대중음악
(3)영화
(4) 소프트웨어 분야 (온라인 게임)
(5) 의료계

Ⅲ. 결론
한류는 지금 숨고르기 중 2006년 여름, 한류의 현재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기 전에

한류는 오늘의 한국 문화를 논하는데 가장 중요한 화두로 되어 있다. 20세기 말, 중국과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타이완, 싱가폴 등 동남아 각국에서 한국의 드라마, 영화, 대중음악, 게임 등이 일으킨 한류의 흐름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일본, 인도, 중동, 이집트, 멕시코 등지로 퍼져가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미국과 유럽까지 확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한류가 일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한국인들은 “가슴 뿌듯한 쾌거”임에 틀림없지만 한편으로는 의아스러움이 떨쳐지지 않아 이것은 필시 ‘일시적인 풍조’일 것이라는 생각도 없지 않았다.
한류가 동아시아의 각국에서 일어난 경위와 흐름을 주도하는 장르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그들이 받아들이는 한류는 한국의 고유문화가 아니라 현대화된 현재의 한국 문화이다. 다시 말해서 서구의 문화는 멀게만 느껴지는데 그것을 한국에서 재창출해낸 한국의 대중문화들은 낯설지 않은 친숙감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 그러니까 한국의 문화는 그들의 삶 속에 바로 접목시킬 수 있다는 아시아적 동질감이 서려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류의 특징이자 한계 내지는 과제로 남는 부분이다.
이러한 한류의 과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것이 일방적인 전파가 아니라 아시아 국가 간의 교류라는 차원에서 진행될 때 오래 지속할 수 있고, 소기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한류를 마치 문화전쟁의 성취, 또는 문화 제국주의적 성공으로 생각하며 일방주의를 보이는 순간 수용국으로부터 강한 저항과 거부 사태를 유발시킬 것이다. 지금 일부에서 한류에 대한 경계와 의도적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은 이런 점에 대한 그들 나름대로의 자기 방어 본능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 된다.
그러나 한류는 쉬지 않고 더 큰 물결을 이루며 멀리 멀리 흘러가고 있다. 이제는 이 한류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고 확산시키는 일이 당면한 국가적 과제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한류가 어떻게 이루어져 왔고 그 문화권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 각 문화권마다 어떠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를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비교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