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중국 등지에서는 만화라고 하며, 소설처럼 긴 스토리를 엮어나가는 만화는 극화(劇畵)라고도 한다.
▶애니메이션
정의 : 그림이나 인형 등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조금씩 그 자세나 위치를 바꾸면서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사상의 동작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제작한 영화.
동
애니메이션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의 경우는 재료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아직은 초보 단계이기는 하지만, 2000년 '대한민국영상만화대상'에서 이 장르의 작품이 최우수상을 받는 등 강세를 보이고 있다.
컴퓨터애니메이션은 모든 작업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처리하는 애니메이션이다.
만화영화제작을 그만두고 말았다. 결국 세계적 수준의 만화영화를 제작했던 한국만화영화는 이처럼 꽃을 피우지 못하고 말았다.
2)70년대
①TV의 보급
-TV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극장판 만화영화 시장은 갑작스럽게 위축당하게 된다. 1971년 용유수 감독의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이후 국산 장편 만화
년대 둘리의 인기를 능가할 수 있는 다른 만화영화 시리즈에 활기를 가져오기를 바란다. 그 동안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는 해외 애니메이션제작·배급사들에게 다양한 작품들을 제작, 납품해왔고 국내에서 제작을 담당했던 몇몇 작품들이 전 세계적인 흥행성공을 기록하기도 하면서 한국은 애니메이션
제작비가 200억-300억 정도 드는데, 국내의 실사영화는 평균적으로 5억-10억이 들며, 20억 정도면 대작이라고 부른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노동집약적 성격은 1960년대 미국이 일본에 하청기지를 형성한 이래, 미국, 일본, 캐나다, 프랑스 등 주요 애니메이션 산업국들이 인건비가 저렴한 한국, 동남아시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