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 성경읽기, 말씀선포 등 을 통해서 이교의 위험을 멀리하며 세상의 역경을 이길 수 있었다. John Brown, 「핸드릭슨패턴주석 히브리서」하권, 김창엽, 함영옥 공역 (서울 : 아가페출판사, 1988), p.126-127.
즉 교회안의 코이노니아는, 사악한 세상으로부터 벗어나 내적으로 믿음과 소망을 강화시키고자
b. 목회기도(Kol Let Tengebet)
이 기도는 원래 목회자가 모든 예배의 회중을 위하고, 온 세계의 인류를 위하고, 전 세계 교회와 선교를 위하여, 구제와 봉사의 관점에서 병자와 가난한 자와 나그네 된 자와 옥에 갇힌 자, 교회를 떠나 있는 자 등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분야이다. 정일웅, 「예배와 신앙
들어가는 말
날마다 나는 성찬례에 참여한다. 신덕관에 있는 소성당에서, 때로는 대성당에서, 방학 중에는 본당에서 …….
주님께 자비를 구하고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묵상하며 또한 신앙의 고백과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모시며 하루를 시작한다. 그러나 이렇게 일상적이고 친숙한 생활을 하면서도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성찬 의식으로 초대교회에서부터 상당히 중요시되어져 온 성례 의식이다. 그래서 그 내용이나 형식에 있어서는 상당히 민감한 보존이 이루어 졌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태복음이나 마가복음과 차이가 있는 누가복음에서의 만찬의 순서의 만찬의 순서와 말씀이 그대로 수용되어지고, 그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