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대중문화의 개요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1) 의의 : 대중 매체를 통해 개인의 성격이나 배경, 창의력과는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수용을 강요당하는 행동 양식이나 사고 방식
2. 일상 생활로서의 대중문화
(1)대중문화는 자연스러운 일상속에서 그다지 특별하거나 낯설지 않은 행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전화선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일명 모뎀의 등장으로 PC통신 시대가 열렸다. 그리고 점점 빠르고 다양한 인터넷 환경이 조성되면서 시공간을 초월하여 문화적인 의미에서 가치를 창조하고 사회적 관계를 이루어 나가는 네티즌(netizen)이 형성되었다. 네티즌은 인터넷 네트워크 가상
공간에 저장 되고 있을 따름인데, 그렇다면 우리가 말하는 사이버 공간은 그 디스크를 말한단 말인가. 그것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는 정확한 정의를 위해 두 가지로 사이버 공간을 나누고자 한다. 첫째는 현재 흔히 사이버 공간하면 떠올리는 인터넷, 인트라넷 공간이다. 물리적인 공간이 존
0. 서론
우리는 사이버공간과 현실공간을 쉽게 넘나들며 살고 있다. 불과 20년 전만해도 생각지 못했던 인터넷공간, 사이버 공간을 우리는 일상적으로 즐긴다. 그리고 최근 스마트 폰의 등장으로 사이버공간에 대한 접근성은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공간이 만드는 새로운 문화는 인
문화적 요인’이다.
③ 문화적 변화에 따른 가치관의 혼란은 세대간 의사소통을 어렵게 한다. 인터넷과 게임, 영상 음반, 가상공간을 타고 즐기는 요즘 아이들과 전혀 다른 삶을 산 어른의 소통 방식은 청소년과 코드가 달라 소통을 매우 어렵게 한다.
④ 교사에게 도덕 교육 같은 길들이기 교육을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