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예와 맹자의 예]
공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인의 외적인 실현으로 최상의 사회규범으로서 인을 실현하는 근본이라면, 맹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단지 인의를 절도에 맞게 실현하여 잘 조절하고 형식화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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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가에서 엿보이는 도가의 특징]
법가의 술은 법치를 잘 하기 위
성리학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2) 불교의 인간관
1) 불교의 자비
불교 용어이다. 자(慈)는 산스크리트의 마이트리maitr(우정)에 해당하는 말로 깊은 자애심을 가리키고, 비(悲)는 카루나 karun(동정)에 해당하는 말로 깊은 동정심, 즉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리킨다. 불전(佛典)에서는 살아 있는 모든 것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조화롭게 하여 몸이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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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과 동양사상
1. 공자
극기복례
2. 맹자
1) 인의, 사단
인의예지라는 네 가지 덕의 단서
2) 도가사상
무위 자연
cf) 수능(도가 사상, 순자 : 성악설)
3) 성리학
의리 정신 중시, 존천리 거인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