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유교의 인
유교윤리의 최고 덕목. 선(善)의 근원이 되고 행(行)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공자(孔子)의 중심사상이다. 인이란 본래 인(人)자의 겸용(兼用)에 의해 표시된 말로 <인간적인> <인정이 많은> <친절한> 등의 뜻이며, 이러한 예는 《맹자(孟子)》 <
우리의 전통사회는 전형적인 유교사회였다. 하지만 근대화 그리고 현대화되면서 유교는 그다지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도 부모를 공경하고 제사를 모시는 모습에서 우리가 유교적 생활습관을 완전히 벗어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합이 아닌 고유한 하나의 개체(총체)로 이해.
2.2 서양사상에서의 인간개념
- 고대 : 이성주의적 인간관을 가짐
- 중세 : 고대의 이성주의적 인간관 + 성서적 인간관 보완
- 근세 : 유물론, 진화론적 입장에 의해 이성주의적 인간관의 붕괴
- 20세기 : 이성 주의적 인간관이 부활, 인간을 정신적,
큰 단위로 올라가고 이름도 주어진 자기 고유의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은 맨 나중에 씀으로써 중심이 어디까지나 자기 자신이 된다. 성보다는 자기 고유의 이름을 앞세움으로써 자기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것을 말할 뿐만 아니라 자기 가족 내에서도 자기는 특별한 존재라는 것을 과시하는 것이다.
동양: 고대 중국의 순자
서양: 고대 히브리 사람, 고대 그리스 철학자,기독교의 전통
-교리는 명백히 성악의 입장, 원죄의식(사상가-마키아밸리, 홉스, 마르크스, 프로이드)
이러한 성악설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지대한 영향, 엄격한 훈육과 고행이 강조
(2)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