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의 구체적인 삶과 관계되는 문제로부터 仁政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仁政에 대한 강조는 지금부터 이 글에서 살펴볼 맹자의 경제적 관점에도 연결되어 있다. 맹자는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 측면에도 인정을 강조하여 궁극적으로 백성들이 편하고 살기좋은 사회의 건설을 주장하였다. 孟子原典에는
백성의 구체적인 삶과 관계되는 문제로부터 仁政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仁政에 대한 강조는 지금부터 이 글에서 살펴볼 맹자의 경제적 관점에도 연결되어 있다. 맹자는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 측면에도 인정을 강조하여 궁극적으로 백성들이 편하고 살기좋은 사회의 건설을 주장하였다. 孟子原典에는
맹자의 경제사상은 현대 사회에도 많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경제사상은 그것만이 단독으로 주장될 수 없다. 왜냐하면, 경제적 활동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 그 사회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맹자의 경제사상은 그가 주장하는 왕도정치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기본
사회계약이란 자기 자신을 공동체에 양도하여 일반의지 - 평등한 구성원들의 공동의 이해관계 - 에 맡기고 자신을 전체화 불가분한 것으로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계약에 의해 형성된 정신적․집합적 단체가 바로 공화국, 또는 정치체이다.
자기 자신을 공동체에 양도함으로써 시민은
맹자의 왕도정치 → 백성의 기본 생계를 보장
농사철을 어기지 않으면 곡식을 이루다 먹을 수 없으며, 촘촘한 그물을 웅덩이에 넣지 않으면 고기와 자라를 이루 다 먹을 수 없으며,.... 이는 백성으로 하여금 산사람을 봉양하고 죽은 사람을 장사 지내는 데에 유감이 없게 하는 것이니, 산 사람을 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