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관념론과 유물론의 모순, 주관주위와 객관주의의 모순은 종교의 가장 내적인 본질을 구성한다. 그리고 성사는 이 모순을 감성화 한다. 그러나 성사는 신앙과 사랑이 없으면 무이다. 그러므로 성사의 모순은 우리를 신앙과 모순으로 인도한다.
종교의 객관적인 본질, 즉 신의 본질이 순수한
Ⅰ. 서론
결국 근대 사회의 특성은 정교분리, 종교의 다원화, 개인(성)의 확립이며, 근대 종교문화의 특성은 종교영역의 ‘자립화’, 종교영역의 ‘다원화’, 그리고 종교신앙의 ‘주관주의화’이다. 정치, 종교, 법, 도덕 등의 다양한 영역이 미분화되어 있는 사회, 개인이 공동체 속에 용해되어 있는
2) 저작 연대와 장소
이 편지는 바울이 그의 제3차 선교여행을 끝마칠 무렵, 곧 주후 57년경에 기록되었다. 바울은 3차 전도여행의 끝무렵 고린도 교회에서 석달을 머무는 동안(행 20:3) 로마교회를 향하여 편지할 계획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로마교회는 당시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못
종속 및 차별이 없는 사랑과 자유와 평등의 사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삼위일체의 인격들 사이의 동등한 관계를 반영하는 교회는 평등한 자들의 연합입니다.
2) 메시아적 교회론 : 그리스도 중심
㉠ 예수의 메시아적 사명과 출애굽 공동체
공관복음서는 예수의 모든 일과 역사를 그의 메시아적 사명의
1:16에서 그의 일생의 중대한 전환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 36년경 바리새인이었던 바울이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며 또한 "이방인의 사도가"가 되었다.(롬11:13)
-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인하여 그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 어떤 의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인 "그리스도의 종"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