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둥 낙랑둥>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전설의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하여 고정 관념을 깨는 여러 설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낙랑공주와 고구려 왕비를 외면적인 얼굴, 행동, 버릇이 매우 닮은 쌍둥이 자매로 설정, 현실과 환상을 연결시킨다. 정신분석학에서 본다면 이는 근친상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성격’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그 사람은 참 성격이 좋아.”, “그 사람의 성격은 괴팍해.”혹은 “.....사교적이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그렇다면 성격은 무엇인가 개인의 성격을 설명하려는 다양한 시도로서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사회학습이론, 특질이론 등 다
1] 기호학으로 세상읽기
우리는 지금까지 영화를 ‘보러’ 간다고 말하고 음악을 ‘들으러’ 간다고 말해 왔다. 그러나 이런 표현은 부정확하다. 우리는 영화를 단지 시각적으로 보기만 하는 것도 아니고 음악을 단지 청각적으로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영화를 혹은 음악을 수용하는 행위는 보다
메타드라마 기법의 확산, 놀이성과 오락성의 강조, 역사나 원작의 패러디화, 한국 전통연극 유산을 그 채현을 넘어서 현대적으로 수용하고자 하는 노력 등이 그것이다.
90년대의 희곡은 80년대까지의 리얼리즘과 서구 모더니즘 중심의 경향에 대한 강한 부정으로 그 성격을 부여할 수 있다. 박명진, 「한
메타극으로 변형된다. 부조리 극작가들은 꿈, 무의식, 정신세계의 ‘글쓰기’를 역설적인 형식으로 숭고하게 만들고, 그러한 내부 정경을 이미지로 만들기 위한 무대적 은유를 찾아낼 수 있는 힘을 초현실주의자들의 자동기술법에 대한 탐색으로부터 빌어온다.
셋째, 부조리의 몇 가지 ‘전략’
- 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