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면 우리가 어느 한 부분을 놓고, 거기에 무리한 해석을 가하는 일은 적어도 면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기호학으로 세상을 읽으면서 이런 기호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우리 주변에 친숙한 문학, 광고, 옷, 연극, 영화, 사진, 만화, 음식 등 다양한 텍스트들이 의미를 생성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연극의 언어란 시나리오나, 희곡대본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영화언어란 카메라의 앵글(angle), 쇼트(shot), 미장센(Mise-en-scene), 그리고 배우들의 연기나 사운드 등을 포함한 것으로 이해해야 하며, 연극의 언어도 마찬가지로 희곡대본만이 아닌 무대장치, 조명, 배우의 연기, 음향효과 등을 포함해 이해해야
1. 연극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연극기호학은 희곡이라는 '작품'을 중시하는 게 아니라 희곡을 중심으로 하되 극장·배우·관객의 상호관계를 추적한다. 작품은 '실체'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황 속에서 새롭게 변형되는 '텍스트'로 인정될 뿐이라는 것이다. 이 경우 연극기호학은 크게 텍스트, 등
연극이 어떻게 상연되어야 하냐에 대한 모범 연극이라고 할 수 있다. 고선웅은 일찍이 빠른 대사, 과장된 신체언어를 이용하여 판타지스러운 무대에서 관객의 감각을 자유자재로 다루며 고전물에서 시대극을 포함한 모든 연극들로 평단의 주목을 받은 연출가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명동예술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