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면 우리가 어느 한 부분을 놓고, 거기에 무리한 해석을 가하는 일은 적어도 면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기호학으로 세상을 읽으면서 이런 기호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우리 주변에 친숙한 문학, 광고, 옷, 연극, 영화, 사진, 만화, 음식 등 다양한 텍스트들이 의미를 생성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했습니다.
2. 연극의 기원
① 서양에서의 연극의 기원
드라마의 기원은 원시지역사회의 종교의식에서 자취를 볼 수 있다. 신의 탄생, 죽음, 부활을 노래와 춤으로 찬미하던 원시민족의 제례의식은 의식을 집행하는 신관과 신봉자들이 배우와 관객의 역할을 하면서 그들의
연극
그는 더 나아가서 극을 수많은 단편적 에피소드로 분할한 뒤 그것들을 몽타주의 원리를 이용하여 재구성하고자 시도한다. 극의 시간적인 순서를 무시하며, 무대 공간 역시도 사실성 보다는 배우의 편의성을 위주로 구성한다.
“연출을 맡았던 내가 가스공장을 소재로 하였던 드라마 <가스마
관객의 판단에 맡긴다.”
뉴욕대학원 공연예술학 석사를 마치고 단국대학교 연극영화가 겸임교수로 재직하였다. 그는 1999년 연극 <찬탈>을 시작으로 2005년<윤석화의 ‘위트’>로 놀라운 흡입력과 에너지 넘치는 연출력을 인정받았고 2007년 <뮤지컬 첫사랑>으로 완성도 높은 작품을 선보인 바 있다.
연극 <이(爾>는 그 해의 연극 상을 휩쓸고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된다. 연극을 바탕으로 하여 2005년 개봉한 <왕의 남자> 역시도 그 당시까지의 기록상으로 역대 최다 관객을 동원하고, 많은 상을 받는다. 두 작품은 비록 그 뿌리가 하나지만, 각 작품 나름의 개성과 성격을 보이며 각기 다른 내용과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