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벽화 작품 속의 사회 이 부분에서 소개되는 벽화 이외에도 벽화운동의 역사 전체적으로 볼 때 중요한 벽화들이 훨씬 많이 존재하지만, 주제적인 면이나, 화가의 특성 면에서 가장 이해하기 쉽고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벽화들을 소개했다는 것에 양해를 구한다. 작품 설명 <멕시코벽화운동>
Ⅲ. 멕시코 시대 상황
멕시코벽화운동의 특징은 한 마디로 하면, 사회가 예술을 만들어 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가 변하기를 종용하는 예술이 아닌, 사회의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예술인 것이다. 당시 멕시코는 독재 정권이 들어서서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예술가들을 탄압하고 있었으며, 식민 시
1.2. 멕시코벽화운동의 태동
벽화운동은 1910년에 있었던 멕시코혁명 이후에 일어난 원주민의 특성을 지닌 예술운동으로 예술을 사회화하려는 목적으로 전통적인 ‘이젤 그림’을 거부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20세기가 되면서 아카데미즘에 대한 도전이 분명해졌는데 멕시코의 헤라르도 무리요
멕시코벽화 예술은 이 여인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 멕시코의 벽화 예술은 세계 서양 예술 사조와도 동떨어져 있었던 특수한 공공예술이었다.
2. 세계 미술사 상황
멕시코벽화운동이 논의되던 시기는 20세기 초이며, 본격적으로 작품이 그려지기 시작한 시기는 1922년부터이다. 당시 서양에서
1. 멕시코벽화운동의 배경
멕시코 르네상스(Mexican Renaissance)라고도 불리는 멕시코벽화운동은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인 1920년대에 일어났다. 이 혼란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정부 주도하에 사회 개혁과 민중 계몽을 목적으로 벌어졌던 미술운동인 것이다. 많은 벽화가들은 이전 식민지 시대와 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