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벽화운동은 매우 혼란스러웠던 시기인 1920년대에 일어났다. 이 혼란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정부 주도하에 사회 개혁과 민중 계몽을 목적으로 벌어졌던 미술운동인 것이다. 많은 벽화가들은 이전 식민지 시대와 그에 이어진 독립 후 혼란기 동안의 예술과 같이 예술을 위한 예술을 제작했던 것이
로스교육부장관의 지지를 받았으며 이렇게 해서 생겨난 것이 역사와 사회를 주제로 한 대형벽화였다.
이러한 멕시코의 벽화운동의 본격적인 시작은 멕시코시티 전체가 그의 작품전이나 마찬가지라 할 수 있는 거장, 디에고 리베라가 오랜 외국생활을 마치고 1921년 영구히 정착하기 위해 멕시코로 돌
< 멕시코벽화운동 >
미술문화와 혁명 1920년대 멕시코에서 일어난 벽화운동은 정부의 강력한 후원에 힘입어 미술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주제가 사회 정치적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었던, 미술사에서의 매우 특이한 미술운동이었다. 멕시코혁명 이후 건립된 정부는 사회주의 노선을 걷고 있었고
Ⅰ. 개요
멕시코 중앙계곡의 북쪽은 강우량이 일년에 20인치 이하로 매우 적다. 그리고 중앙고원의 집약적인 밭농사는 여기저기 흩어진 오아시스 마을과 목축장 그리고 광산센터에 자리를 내주고 인구밀도는 1mile²당 20명 이하로 떨어진다. San Luis Potosi and Zacatecas주에서는 은, 납, 아연, 구리와 금의 발
멕시코의 경우와 같이 대토지 소유제와 밀접하게 결합하고 있었으며 이 대토지소유제가 세계자본주의의 상품경제와 결합하고 있었던 점이 중요하다.
2) 농업
19세기말부터 20세기에 걸쳐서 영국 자본주의가 칠레의 지주와 결합함으로써 광산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를 형성하고 또 칠레의 지주도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