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1. 모더니즘과 시
'모더니즘'이란 철학, 미술, 문학 등에서 과거의 모든 전통주의에 대립하여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했던, 주로 현대의 도시 문명을 비판한 주관적인 예술 경향을 총
모더니즘은 20세기 초엽에 대두된 다다이즘이나 초현실주의 또는 미래파를 포함한 아방가르드 예술운동을 포함하여 흔히 모더니즘으로 지칭되고 있는 문학과 예술의 특징을 대부분 그대로 수용하고 있다. 즉 모더니즘의 기본입장을 거의 그대로 받아들여 극단적인 형태로 발전시키는 한편 다른 측면
운동이 일어나 교내문제로 야기된 휘문사태의 주동으로 이선근과 함께 무기정학을 받아 수업을 받지 못했다. 이 해 12월《요람》창간호에 그의 첫 발표작이자 하나뿐인 소설<3인>을 싣는다. 1922년 휘문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첫 시<풍랑몽>을 썼으며 이듬해 휘문학교의 교비생으로 일본 교토의 도시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반향으로 일어난 사상으로 모더니즘이 절대가치로의 회귀를 통해 진정한 주체를 찾고자 한 운동이었다면 포스트이론은 절대주체의 분열에서 시작하는 운동이었다. 모더니즘이 리얼리즘과 낭만주의를 이야기하지 않고는 설명 할 수 없듯이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전 시대인 모더
모더니즘과 영미계 주지주의를 소제목으로 대립시키고 있어, 그 혼란은 정리되지 않는다.
김윤식 교수는 모더니즘이라는 개념 아래 이미지즘, 주지주의를 하위 개념으로 두고 있다. 그리고 영미문학에서 20세기 문예사조가 이미지즘으로 시작하여, 1920년 이후에 주지주의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