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
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에
미술교육에 대한 생각도 변화하였다. 즉 미술의 범위와 대상에 대한 기존의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열린 미술활동에 대한 포용으로 인하여 장애아들도 자연스럽게 미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며 미술적 체험의 기회도 증가되고 있다. 일반교육과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의 차
미술교육에 대한 생각도 변화하였다. 즉 미술의 범위와 대상에 대한 기존의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열린 미술활동에 대한 포용으로 인하여 장애아들도 자연스럽게 미술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며 미술적 체험의 기회도 증가되고 있다. 일반교육과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의 차
Ⅰ. 서론
권력에 억압되지 않는 미술의 자율성 요구는 어느 시대에나 있어 왔고, 포스트모던으로 대변되는 현대에는 더욱더 타당성을 갖고 등장한다. 모더니즘 시대에 있어서도 그것은 극단적인 아방가르드 정신으로 드러났다. 그것은 전체성에 대하여 부르짖는 예술의 저항정신이기도 하다.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