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품 경향
초기에는 주로 여성의 세밀한 심리를 그려내면서 전후 여성의 애정과 성윤리를 담은 작품을 주로 썼다. 다소 감각적이고 남녀 애정에 대한 관심이 치우친 작품을 많이 썼고 신문 연재, 여성지를 통해 주로 작품을 발표하면서 연애, 대중 소설류로 흘러가는 경향을 보였다. 후기에는 역
2. 새로운 세계 지향성
가. 사회적 인습의 거부
1) 숙희의 엄마와 무슈 리의 재혼
우리는 1935년 발표된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1960년 발표된 『젊은 느티나무』 속에 나타난 ‘재혼’의 모습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재혼’에 대한 시각 변화를 알 수 있었다.
어떤 일요일날, 그렇지요, 그
리 실례마을의 천석을 웃도는 지주였으며 서울의 진골에도 백여 간 되는 집을 가지고 춘천과 서울 양쪽에서 생활. 유정의 출생지가 춘천인지 서울인지 명확하지 않으나 서울인 듯함. 어머니 심씨는 본관이 청송으로 친정은 춘천군 동내면 학곡리임. 유정의 아명은 멱서리.
2. 1914년
어머니 돌아가심
갈매기의 꿈
지난 겨울. 그 동안 책을 너무 멀리 했다고 느낀 나는 '갈매기의 꿈'이라는 책을 집어 들었다. 그 책은 전부터 읽으려고 했지만 항상 중간에서 책을 덮었다. 이번에는 어떤 일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책을 열었다. 주인공인 조나단은 다른 갈매기와 달리 비행하는 것을 좋아
․머리말
서독과의 통일의 물결이 조금씩 일어나기 시작할 즈음, 동독의 청년 알렉스 역시 혼란의 시기를 살고 있다. 아버지는 서독으로 망명했지만 어머니는 동독 공산당의 열혈 당원이고, 그는 젊은이들과 함께 베를린 장벽 해체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인다. 그러나 그 모습을 본 어머니가 쓰